빼깃네... 라인야후 지분 매각 현황 (2024년 5월 9일 기준)
일본 정부가 2024년 들어 지분 매각을 강요하고 나선 것 이전부터, 라인 메신저는 일본 내에서 메신저의 국적을 어디로 봐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꾸준히 있어왔다.
주로 LINE야후 및 네이버 측에서는 일본에서 활동하는 일본 메신저라고 주장했으나, 일본 정치권에서는 네이버라는 한국 회사에서 개발하였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한국과 긴밀한 관계인 한국계 메신저로 보는 시각이 짙었다.
라인매각 현황
1. 주요 내용:
- 일본 정부의 압박에 따라 소프트뱅크는 네이버와 협의하여 라인야후(Line Yahoo! Japan)의 지분 매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매각 가격은 아직 합의되지 않았으며, 협상 타결 목표는 7월로 예상됩니다.
- 소프트뱅크는 네이버 지분뿐만 아니라 라인야후 자본 구조 변경도 협의하고 있습니다.
2. 배경:
- 일본 정부는 라인 메신저의 국적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며, 라인야후의 지분 매각을 압박해 왔습니다.
- 네이버는 라인야후의 지분 매각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지만, 최근 소프트뱅크와의 협상에 돌입했습니다.
3. 향후 전망:
- 소프트뱅크와 네이버의 협상 결과에 따라 라인야후의 지분 구조와 경영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일본 정부의 라인 메신저 국적에 대한 입장 변화 여부도 주요 변수가 될 것입니다.
4. 추가 정보:
- 라인야후는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신저 앱 중 하나이며, 약 8,6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는 라인야후의 지분을 약 43% 보유하고 있습니다.
- 소프트뱅크는 라인야후의 지분을 약 57%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
● 민주당·조국당에 이준석·윤상현까지, 라인매각에 "정부 대응 한심·참담"
일본 정부는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이유로 라인야후에 네이버 지분을 매각하라는 취지의 행정지도를 두 차례 연속으로 내렸다. 이후 소프트뱅크는 네이버 지분 매입을 공개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라인은 소프트뱅크와...
● 일본 소프트뱅크 CEO "라인 지배회사 지분 매입 놓고 네이버와 협상 중"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야후 CEO는 네이버에 A홀딩스 지분 매각을 요청했다는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다만 소프트뱅크는 A홀딩스 지분 매입 협상을 매듭짓는 목표 시점에 대해서도 말을 아꼈다. 미야카와 CEO는 "상대가...
● 소프트뱅크 "100% 다 가질 수도"‥`라인` 매각 급물살 타나
◀ 앵커 ▶ 네이버의 일본 동업자, 소프트뱅크가 라인 야후 지분 매각 협상이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 양측은 지분비율과 가격 조건 등에서 이견을 보이는 걸로 알려졌는데...
● 日의 `라인` 지분 매각 압박...네이버엔 어떤 영향? - ZDNet korea
일본 정부와 정치권에서 네이버에 라인야후 지분을 매각하라고 압박하고 있어 업계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소프트뱅크가 라인야후 지분을 인수할 경우 네이버 계열사의 일본 진출이나 신사업이 위축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일본 온라인 플랫폼 시장을 감안...
댓글